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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메타(구 페이스북)사는 VR(가상현실) 앱 업체 위드인(Within) 언리미티드 인수를 위해 진일보했다. 블룸버그등이 보도했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는 2022년 7월 메타사에 의한 위드인 매수 움직임이 독점금지법을 위반한다며 금지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었다.그러나 이번에 FTC의 제기를 미 연방지법이 기각함에 따라 인수가 가능해지는 모양새다.

판사는 메타사에 1주일간 인수를 자제하라고 명령했다.이는 FTC에 판결 불복 여부를 판단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다.

위드인은 독립계 VR 개발 스튜디오에서 메타사의 VR 단말기를 이용한 인기 피트니스 앱인 슈퍼내추럴을 설계 개발하고 있다.

소송을 제기했을 때, FTC의 존 뉴먼 경쟁국 부국장은, 메타사가 상품의 가치로 경쟁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인수에 의해 1위의 길을 닦으려고 한다면서 「불법의 인수에 해당한다」라고 했었다.

매수가 인정될 경우 이노베이션의 저해나 소비자의 선택지 감소 등으로 이어져 경쟁 압력이 저하되어 독점 금지법을 위반한다고도 신청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메타사는 위드인 인수가 "사용자와 개발자, VR 공간에 좋은 것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한 바 있다.

[22년 4Q 결산 보고]

메타사는 1일 2022년 4분기(10 ~ 12월) 결산보고를 했다. 2022년 4Q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약 321억7,000만달러, 2022년 한 해 동안은 전년 대비 1% 감소한 약 1,166억1,000만달러였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서는 환율 변동의 영향도 있었다고 설명. 환율이 전년과 같을 경우 4Q는 전년 대비 2%, 연간으로는 전년 대비 4% 증가했다고도 덧붙였다.

페이스북의 데일리 액티브 사용자는 2022년 12월 평균 20억명, 전년 대비 4% 증가했다. 또, 메타사 앱으로 전달된 광고 임프레션은 4Q로 전년대비 23%증가, 광고 단가는 전년대비 22%감소였다. 연중 광고 임프레션은 전년 대비 18% 증가했고 광고 단가는 전년 대비 16% 감소했다.

메타사의 매출액은 애널리스트들의 사전 예상을 웃돌았고 여기에 약 400억달러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한 점도 평가돼 주가는 미국 시간외거래에서 한때 18% 이상 올랐다.

[메타버스 부문의 손실이 계속되다]

한편, 메타버스 사업 부문인 Reality Labs는, 4Q에 약 42억8,000만달러의 영업 손실을 계상.2022년 전체 손실 합계는 약 137억2,000만달러에 달한다.

Reality Labs의 4Q 매출은 약 7억2,700만달러였다.2022년 전체 매출은 약 21억6,000만달러로 2021년 전체 약 22억7,000만달러에서 감소했다.

메타사는 메타버스에의 선행 투자에 의해 손실이 확대해 가는 것을 미리 예측하고 있는 중이다. 22년 10월 시점에서 「2023년도에 대해서도 Reality Labs의 영업손실이 전년도 대비로 큰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2024년 이후에는 장기적으로 회사 전체의 영업이익을 증가시킨다는 목표 아래 리얼리티랩스 투자 페이스를 조정해 나갈 예정이라고도 덧붙였다.

메타사는 22년 10월, 기업용의 새로운 가상 현실 헤드셋 「Meta Quest Pro」를 발표.가격은, 종래형보다 비싼 약 1,500달러로 하고 있었지만, 발매로부터 불과 3개월만에 기간 한정 세일(영·미만)로서 400달러 인하되고 있다.

※ 메타버스란, 
인터넷상에 구축된 다인원 참여형의 3차원 가상현실 세계를 말한다. 아바타를 사용하여 다양한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The Sandbox』라는 게임 내 메타버스에서는 복셀 아트 제작 툴이나 게임 제작 툴이 제공되고 있으며, 유저는 그 안에서 자체 제작한 게임이나 시설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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